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 성령으로 난다는 말의 뜻 ❜

by MLW 2020. 7. 2.
반응형

성령으로 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앞서 말한 대로 물은 성령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은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는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 (요한복음 7장 38 ~ 39절)

예수님께서는 탄생하실 때 성령으로 잉태하셨습니다.
그와 같이 거듭나는 사람도 성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의 그 생명을 우리가 성령께로부터 받는다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성령은 생명의 성령입니다.
❝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슴이라 ❞ (로마서 8장 2절)

생명의 성령의 법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성령으로 나는 것은 이 예수님의 참 생명이 성령에 의하여 우리안에 심어진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역사가 없는 썩지 아니할 씨인 하나님의 말씀이 썩어짐이 종노릇하는 아담의 후손에게 심어질 수가 없습니다.
결국 성령께서는 말씀을 우리에게 심어주기 때문에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거듭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성령께서 우리를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신다고 가르칩니다.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 (요한복음 17장 17절)
❝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 (요한복음 16장 13 ~ 14절)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 (요한복음 14장 26절, 개정)

그러므로 성령께서는 성경 말씀과 상광없이 일하지 않으십니다.
성령께서는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말씀이 생명이 되도록 역사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 역시 말씀을 통하여 성령께서 역사하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령과 말씀이 일치하는 것을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 (요한복음 6장 63절)

예수님의 말씀은 곧 영이요 생명입니다.
예수님께서 위의 말씀을 하심으로 성령과 말씀을 일치시켰습니다.
예수님 자신이 말씀이시고, 성령은 이 말씀 안에서 일하십니다.
그러므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성령께서 말씀을 통하여 우리 안에 역사하심으로 이루어지는 재창조인 것입니다.

사실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 이라고 말씀하신 때에는 창조에 그 배경을 두고 있습니다.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위에 운행하시니라 ❞ (창세기 1 장 1 ~ 2절)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영 곧 성령께서 수면 곧 물 위에 운행하셨습니다.
여기에 성령과 물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창조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거듭난다는 것은 곧 재창조인 것입니다.
창조에 성령께서 역사하시고 물 위에 운행하셨던 것처럼 재창조 또한 성령께서 물 위에 운행하시는 것입니다.
물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 위에 성령께서 역사하실 때에 사람이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입니다.
❝ 어두운 데 에 빛이 비치라 말씀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하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셨느니라 ❞ (고린도후서 4장 6절).
이것은 첫째 날 창조에 해당하는 말씀입니다.

아담 안에서 죽은 사람들은 창조되기 이전의 혼돈하고 공허한 모양으로 다시 돌아가 버린 존재들입니다.
이러한 흙이 된 사람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생명의 빛이십니다.
❝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 (요한복음 1장 4절)
이 생명이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성경 말씀을 통하여 아담 안에서 죽은 모든 사람에게 역사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 성령의 역사에 사망 집행이 유예된 사람들이 마음을 열고 이 빛을 받아들이면 생명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재창조입니다.
중생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을 출생의 측면에서 표현하여 주신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탄생하신 의미를 아담의 후손에게 적용하시는 것입니다.


─ 한목사님 아침예배 말씀 중 ⋯


그림출처 : <a href='https://pngtree.com/so/예수'>예수 png from pngtree.com</a>

반응형

댓글